어른들과의 관계
/고든과 베키 위스트

마크의 부모가 우리에게 전화를 걸어 마크가 교회에서 자원봉사를 할 수 있는지 물어봤다. 마크는 자신이 다니고 있는 기독교 학교의 학생회 임원에게 요구되는 과정을 수행해야 했던 것이다. 마크는 영리하고 인기 있고 운동 잘하고 잘생긴 학생이었고 스스로도 그 사실을 알고 있었다.
여름성경학교에서의 자원봉사 ‘일’(마크가 봉사하도록 우리가 정해준 곳)을 맡은 첫 날, 마크는 거치적거리기만(?) 했다. 이 젊은이에게는 많은 사랑과 지도가 필요했던 것이다. 우리는 그가 자기 부모와의 관계마저 다시 생각해 보게 되는 인생의 그 시기에 그의 멘토이자 대리 부모 및 절친한 친구가 되어 주었다.
수년 후 마크는 대학을 마치고 고향으로 돌아와 우리 사무실을 방문했다. 마크는 이런 말을 꺼냈다. “저는 아저씨가 우리 아빠와 똑같은 말을 할 줄 알았어요. 하지만 그 말을 아저씨에게 듣고 싶었던 거예요.”

초등부 어린이들은 사랑과 관심이 많은 어른들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초등부 어린이들과의 관계는 일단 형성되면 오랫동안 지속된다. 초등부 어린이들은 안정과 인도를 위해서는 엄마 아빠와 ‘같은’ 사람을 찾지만, 자유와 개성이서는 부모와 ‘같지 않은’ 사람을 찾기 때문에, 우리는 부모의 역할을 보조할 수 있다. 교사로서 우리의 열학은 이 시기의 어린이들의 장기적인 영적 성장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초등부 어린이들은 필사적으로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추구한다. 아팔라치아 주립대학의 토마슨교수는 이 연령층의 어린이들을 위한 “주된 발달 단계상의 임무는 부모와 다른 어른들의 통제로부터 독립되어 있다는 느낌을 형성하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우리는 어린이들로부터 그러한 독립적 느낌을 그대로 살려주면서 그들을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 초등부 어린이들은 어른 친구를 필요로 하지 않고 오히려 그들에게 건설적인 지도와 긍정적인 역할 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 코치나 멘토를 필요로 한다.
초등부 어린이를 자녀로 둔 우리는 교회 지도자가 우리 자녀에게 이와 같은 관계를 제공해 주며 우리와 비슷한 가치관을 그들에게 심어 주기를 소원한다. 교회 지도자로서 우리는 사랑과 인도에 관한 어린이의 필요와 독립에 대하여 발달 단계상의 요구사항을 잘 균형 잡을 수 있어야 한다.

부모들은 초등부 어린이 연령의 프로그램에서 일함으로써 영웅이 될 수 있다.
부모들은 자녀의 학급에서 일해도 될 것인지를 우리에게 물어온다. 대부분의 경우 초등부 어린이들은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안돼요!’ 우리는 그들에게 자녀가 아닌 다른 초등부 어린이들을 돕는 게 낫다고 권한다.
메리는 엄마가 관여하는 것은 싫다고 ‘말하던’ 우리 교회 초등부 어린이였다. 하지만 엄마는 사역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초등부 어린이들을 상대로 사역하고 있다.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 엄마는 교회 사역에 대한 참여에 있어서 딸(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본을 보여 주었다.
➦ 그녀는 자기 딸의 또래 어린이들의 영적 성장과 교회 프로그램의 질을 책임지고 있다.
➦ 엄마는 딸의 친구들을 사랑하기 때문에 또래 어린이들은 메리의 엄마가 ‘짱’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어린이들이 메리에게 이런 말을 하는 것을 우연히 들은 엄마는 얼마나 기뻐했는지 모른다. “와! 너는 정말 운이 좋은 것 같아. 너의 엄마는 너무 멋져.” 이런 종류의 긍정적 인정은 가족 관계와 부모에 대한 존경심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건강한 메토링 관계는 많은 시간과 재미를 필요로 한다.
나이가 너무 많거나 어린이의 부모와 같다고 염려하지 말라. 초등부 어린이들이 교회학교 교사나 교회 지도자들에게서 바라는 것은 흔히 자기 부모와 같지만 ‘짱’인 사람들이다. 그리고 짱이란 것은 그렇게 봐주기 나름이다!
어린이가 원하는 것을 기꺼이 해 줄 때 그 어른은 짱이 된다. 만약 당신이 초등부 어린이를 진지하게 사랑하고자 한다면 그들이 좋아하는 활동을 배워보도록 하라.
* 인라인 스케이트   * 워터파크  * 캠핑  * 쇼핑  * 피자파티  * 게임과 영화를 보며 교회에서 밤을 새는 것

당신이 초등부 어린이와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만 있다면 그들은 당신이 그들의 삶에서 영적인면에 투자할 수 있도록 허락한다. 하지만 그런 관계가 형성되기 전에는 곤란하다. 가서 당신 자신이 있는 그대로 (엄마와 아빠처럼) 행동하되, 당신의 사역 투자의 일환으로 ‘짱’ 이 되는 일을 해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