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대구지회
로그인 회원가입
  • 교육자료
  • 교육칼럼
  • 교육자료

    교육칼럼

    4~5세 어린이의 기본적 필요를 충족시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2,656회   작성일Date 19-02-21 14:43

    본문

    4~5세이의 기본적 필요를 충족시킴
     
     
                                                                                글쓴이  스테펜 제이 브릭스
                                                               
     


    어린이를 위한 우리의 사역은 거의 영적인 것에 초점을 둡니다. 우리는 어린이들에게 예수님에 관하여 가르치고 그분을 구주로 믿을 수 있게끔 돕습니다. 그것이 우리의 주목적인 반면에 영적인 것은 어린이의 필요의 다만 한 부분에 불가한 것입니다.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정서적으로, 사회적, 그리고 영적으로 예수님이 자라나셨듯이(눅2:40,52), 모든 어린이들도 그래야 합니다. 어린이의 다른 필요들이 충족될 때에 교사의 능력도 강화되어 영적인 것을 충족시킬 수 있게 됩니다.

     

    신체적 필요 - 4~5세 어린이는 신체적 급성장과 풍부한 에너지(힘)가 그 특징입니다. 그들의 큰 근육들은 많은 운동을 필요로 합니다. 그들은 그것들의 상호작용 기술을 활성화 하는 활동, 그리고 작은 근육의 능력을 천천히 개발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계속되는 활동에는 잦은 휴식이 필요합니다.

     

    어린이들이 움직일 수 있는, 의자가 없는 큰 방이 이 상적인 집합장소가 되겠습니다. 가구는 최소한으로 하고 어린이의 체격에 맞추십시오. 큰 활동과 조용한 활동을 교대하여 변화를 자주 주십시오, 성경이야기 외에 학습시간 동안에는 퍼즐, 블록 쌓기, 조립식 장난감 놀이, 반죽덩어리 같은 것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또한 손가락놀이나 찬송율동을 병합하십시오. 그러한 활동은 운동과 상호활동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화로 지도하면 그것들로 공과의 목적을 보강합니다. 긴 줄을 자르는 일, 그림 그리기, 또는 물감그림이나 큰 그림 색칠하기 등과 같은 활동은 어린이들의 근육조정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공과의 관련된 그림책들은 조용한 활동으로 우수합니다.

     

    정신적 필요 - 미취학 어린이들은 열심히 배웁니다. 하지만 그들의 집중능력은 5~10분 정도 밖에 안 되는 것을 염두에 두십시오. 그들은 그들을 둘러싼 세계에 매우 호기심이 많습니다. 그들의 생각은 구체적인, 글자 그대로 생각하여, 공간과 시간의 이해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4~5세 어린이는 그들의 생각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활동을 필요로 합니다.

    학습과정에서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능한 한 많은 감각을 사용할 수 있는 학습활동을 제공하십시오. 어린이들은 듣고 보는 것 뿐 아니라 만지고 맛보고 냄새를 맡아 봄으로 배웁니다.

     

    어린이들은 듣고 보는 것 뿐 아니라 만지고 맛보고 냄새를 맡아 봄으로 배웁니다. 드라마나 대역놀이를 하여 어린이의 상상력을 활성화 하십시오. 그들은 “선한 사마리아인”과 같은 이야기들을 대역하기 좋아합니다.

    마지막으로 새 낱말의 뜻을 명확히 하십시오. 새로운 개념을 간단하고 구체적으로 어린이들이 아는 범위에 체험을 사용하여 설명하십시오. 상징적인 것을 피하십시오. 어린이가 그 말을 사용한다고 또는 그 개념을 반복한다고 해서 이해하리라고 생각지 마십시오. 어린이가 실제적으로 얼마나 이해하는지 알 수 있는 질문을 해 보십시오.

     

    사회적, 정서적 필요 -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놀고 말하는 것을 즐깁니다. 그들은 전반적으로 친절하고 도움이 되며 수행하려고 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세계를 얼마만큼 갈 수 있는지 시험합니다. 그러나 어른들의 인정에 매우 관심이 많습니다. 그들은 어른들을 모방하며 동료들의 행동에 따릅니다.

    미취학 어린이들은 상호활동 놀이에 참여하는 많은 기회가 필요합니다. 자기 차례와 상황활동을 요구하는 순환게임들을 사용하십시오. 4~5세는 성장하고 탐구할 자유를 누려야 합니다. 그러나 그들이 신체적 정서적 안정을 느끼기 위해선 규율의 한계가 필요합니다. 규율의 한계를 긍정적으로 정하고 공명정대하게 하며 그것을 일정하게 엄수하게 해야겠습니다. 몇 가지 생각해야 할 것은: 그것이 정당한가? 안전하가? 소유물을 존중하는가? 다른 이들의 참여를 유지하는가? 하는 것들입니다. 규율의 목표는 어린이들이 자기 통제를 개발시키게 돕기 위함이며 다른 사람들과 사물들과 함께 어떻게 사이좋게 지내야 하는 지를 지도하기 위함임을 기억하십시오.

     

    어른들의 칭찬과 격려는 미취학 어린이에게 아주 중요합니다. 그들은 사랑받고 또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느낄 필요가 있으며 그리고 강화된 자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들은 돌보고 가르치는 어른들을 의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매 모임 때마다 적어도 한 번은 각 어린이에게 정직한 칭찬을 해 주십시오. 그들의 감정과, 좋아하는 것 그리고 싫어하는 것에 관심을 나타내십시오. 각 어린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십시오. 정직하고 친절하며 부드러운 접촉으로 사랑을 보이십시오. 어린이를 성장시키려는 여러분의 열정의 태도와 행동으로 계속 본을 보이십시오.

    시리즈 넷 복음화 할 오늘의 어린이에서 발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